본문 바로가기
건강,피트니스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합니다.

by HappyBody 2023. 10. 1.
반응형

체중 조절은 잘들하고 있으신가요? 가을이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정신없이 먹다 보면 어느샌가 체중이 불어 나있고 움직이기 조금 있음 연말연시가 되어 술자리 축하하는 자리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사람들이랑 술 먹는 자리도 많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아무런 생각 없이 지내다 어느 날 팔에 힘이 빠지고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던가 어눌하게 말할 수도 있는데요 무엇 때문일까요?


고혈압 증상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심하게 올라가면 두통, 호흡곤란, 코피, 목이나 머리에 맥박이 뛰는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 불릴 만큼 갑자기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혈압을 잘 관리하고 혈압이 많이 올라가지 않도록 혈압 관리를 하는 것 이 좋습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금연 술을 줄이거나 금주 운동 식이요법 등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필요한데요 혹여나 뇌혈관에 혈압이 높아 이상 증세가 생긴다면 뇌졸중으로 올 수 있기 때문에 개인 또는 가족, 회사 등에 큰 문제가 올 수도 있습니다.

혈압

고혈압과 뇌 혈압에 관계

뇌혈압과 고혈의 관계는 있습니다 고무 호수에 물을 틀어 한쪽을 계속 막고 있다면 수압 때문에 물이 나오는 곳에서 고무 호수가 빠져 버리거나 고무가 터지는 상황이 발생할 겁니다 이런 것을 두고 뇌에 혈관이 터졌다 (뇌졸중) 고혈압은 고무 호수에 물을 멀리 보낼 때 입구를 손으로 움켜쥐어 작게 만들어 수압으로 멀리 보낼 수 있는 상황이랑 비슷합니다. 혈관에 많은 찌꺼기 단백질 같은 종류들이 통로를 점점 좁게 만들어서 혈관의 압이 쌔지는 것을 보고 고혈압이라 칭합니다.

뇌졸중의 발병률은 고혈압 환자 같은 경우 정상인보다 7배 정도가 높게 발생하고 뇌졸중이 발생하면 두통, 구토, 마비,

의식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혈압이란 뇌 안의 혈액이 흐르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뇌혈압이 높아지면

뇌졸중의 발생이 증가할 수 있으니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금연, 술을 줄이거나 금주 운동 식이요법 스트레스 관리 등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합니다.

 

고혈압 예방

1. 규칙적인 운동: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2. 건강한 식습관: 과일, 채소, 곡물, 단백질, 식이섬유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고, 고지방, 고열량, 고 나트륨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3. 체중 관리: 과체중이나 비만은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체중 감량이 필요합니다.

 

4. 나트륨 섭취량 줄이기: 많은 연구에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이나 뇌졸중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음주와 담배 피하기: 음주와 담배는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위와 같은 방법들을 지키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등운동
등운동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배에 지방이 좀 있으신 분들은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 늘려서  매일 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근육운동도 함께 병행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면 소화도 잘되고 음식의 맛도 좋고, 하루에 활력이 생깁니다. 1주일째 까지는 근육 고통에 시달리지만 2주째 3주째가 되면 점점 몸이 적응하며 오히려 운동을 하지 않은 날과 한 날의 기분 몸의 컨디션이 다르다는것을 느낄껍니다. 운동 시간은 첫 1주일은 최소 2시간 씩 하시는것 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최근 7kg 정도가 2달 사이에 갑자기 너무 많이 늘어나서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 저도 모르게 잘 눕게 되고 잘 움직이지 않는 저를 보게 되더라고요 친동생이랑 아침 9시부터 점심 먹기 12시 전까지는 꾸준하게 운동한 지 2달 정도 되었습니다.

식이 조절은 하지 않고 몸을 만들 생각이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고 싶어 시작한 것이었는데 맛있는 것을 많이 먹는데도 살이 조금씩 빠지기 시작하고 근육이 점점 붙고 있는 저의 착각일 수도 있지만 아무튼 기분은 좋아지고 활력이 생기는 듯합니다.

모두 지금 당장 운동 시작하세요! 건강관리가 모두의 선물이자 효도이고 앞으로 남음 삶의 원동력이 되어 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