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3개월 동안 티스토리 운영하면서 알게된 팁들을 앞으로 소개합니다.

by HappyBody 2023. 6.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러그 주인입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접하게 된건 유튜브에 파이프 라인 생성 때문이었는데요 저도 직장 다니면서 용돈 벌이나 시간을 잠깐 투자 해서 한달에 10만원 정도는 모을수 있을까 해서 부업처럼 시작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려웠죠 그동안의 실수 들도 많이 하고 유튜브, 블러그 다양한 매체에서 검색하며 알게 된 사실들을

하나 하나, 알려 드리기 위해 카데고리를 한개더 생성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러그 와 네이버 블러그의 차이점

티스토리 블러그에서는 대부분 애드센스 광고를 달기 위해서 많이들 하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러그를 조금이라도 경험이 있으셨던 분들은 네이버 블러그 경험이 많아서 네이버 블러그 운영 방식으로 티스토리 넘어온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티스토리 포럼에도 확인 할수 있듯이 이미지를 엄청 많이 글은 조금, 그리고 맛집 탐방 기타 등등에 생활에서

소소하게 브이로그 처럼 작성 하시는 분들이 많으 시더라구요 어떤 주제를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네이버 블러그랑 티스토리 블러그는 아주 많이 다르다는것을 미리 인지를 하시고 조금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초기 셋팅

티스토리 블러그에 애드센스를 달기 위해서는 몇가지 셋팅이 필요 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왼쪽 메뉴얼을 보시면

크게 8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순서적으로 이야기 하면 콘텐츠, 댓글&방명록, 통계, 수익, 꾸미기, 플러그인, 링크,

관리 순으로 볼수 있습니다. 각각 초반에 꼭 해야 되는 옵션이랑 그렇지 않은 옵션이 있는데 이 내용은 차후 컨텐츠로

재작 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이미지와 함께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글의 작성 순서

현재 저의 블러그를 보시면 모두 같은 형식으로 글이 작성된것을 볼수 있을 겁니다. 어떤 형식인지 차근 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잘 배우셔서 똑같이 따라 하시면 애드센스 광고 달기도 좋고 컨텐츠 구상하기도 쉬워질것입니다.

  1. 말머리 - 글의 전체 내용을 간략 하게 줄여서 어떤 내용의 글을 작성할것인지 미리보기 같은 형식에 글을 짧게는 2줄에서 길게는 4줄 까지 요약해서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말머리를 읽고 내가 원하는 내용인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2. 제목 - 상단 왼쪽에 이미지를 불러올수 있는 메뉴 옆에 (본문2) 라는 항목이 있을 겁니다. 제목을 작성 하실때는 무조껀제목1로 작성 하셔서 글의 제목과 내용을 구분 해주셔야 합니다. 이유는.. 컨텐츠에서 따로 재작 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3. 이미지 - 글의 내용마다 설명하듯 이미지를 전부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지 많은것을 좋아한다고 할수도 있는데 우리는 구글 애드센스에 집중하여 글을 작성해서 수익을 봐야 하는 블로그 이기 때문에 이미지는 50kb 미만, 그리고 이미지의 퀄리티는 좋아야 하고 어떤 기기에서도 빠른 시간에 볼수 있어야 합니다.많은 이미지를 작성 할 필요는 없으나 위의 내용과 밑의 내용에 맞는 이미지를 불러 오셔야 합니다
  4. 이미지의 설명 - 불러온 이미지를 클릭 해보시면 이미지 밑에 이미지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라고 적혀 있고, 이미지 위에는 여러가지 메뉴가 뜹니다. 위에있는 톱니 바퀴를 눌러 이미지 설명을 작성하시고, 이미지 하단에 설명을 똑같이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5. 이전글 불러오기 - 상단 메뉴 오른쪽 끝에 보면 기본모드 옆에 점이 3개 있는 메뉴가 보이실겁니다. (더보기) 거기를 클릭 하셔서 플러그인 항목에 이전글 불러오기를 해주시면 어떤 특정 사람이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들어와 블로그에서 바로 나가는것이 아니라, 글을 읽어 보고 또다른 흥미로운 글이 있다면 또한번 눌러 블로그 채류 시간을 늘려줄수 있는 그리고, 좀더 많은 정보를 줄수 있는 일종의 장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6. 마무리글 - 마무리 글 까지 읽어주신 구독자 분들에게 감사인사를 드리고 다시 한번 위 내용에서 못다한 이야기, 또는 요약글을 작성하여 인사와 함께 마무리 하는것으로 포스팅의 마무리 단계에 올수 있습니다.

태그 입력

최대한 나의 글을 찾아 올수 있는 태그를 작성 하셔야 합니다. 블러그에 찾아 보셔도 좋고, 성의 없이 생각나는 대로 작성 하시면 안됩니다. 태그 입력 하나 잘해서 수천명이 들어 올수 있는 힘을 가진 항목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여 공들여서 작성한 컨텐츠인데 태그작성을 하지 않으셔서 손해는 보지 마셔야지요

애드센스 광고

만약 구글 SEO를 잘지키고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맞춥법도 틀리지 않고 이미지 설명도 잘했고 글의 작성 순서도 잘지켰으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쉽게 받으실수 있으실겁니다. 맞다! html편집에 구글 광고 코드는 <head> 사이에 꼭 사입에 두셔야지 승인이 되니까 잊지 마시구요, 아무튼 이렇게 어렵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되었는데 광고 사입을 잘못 하셔서

구글에 광고 정지를 당하면 안되겠죠? 구글이 싫어 하는 광고 기재 방식은 이러합니다.

  • 내용에 가려 광고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곳
  • 글 내용 상단에 배치하여 실수로 클릭 할수 있는곳
  • 광고를 클릭 해달라는 혹은 유인 하는 글
  • 광고가 너무 크거나, 혹은 많아서 컨텐츠의 내용을 가리는 곳

대략적으로 이정도 일수 있을겁니다. 광고를 많이 기재 하면 우리들의 수익은 올라가겠지만 그만큼 블로그의 질은 떨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정직하게 양질의 컨텐츠로 적당한 광고 기재로 꾸준한 블로그 광고 수익을 가져 가시는것에 초점 두셔서 운영하시면 블랙을 먹거나, 광고수입이 중단 되는 일은 없을 겁니다.

적절한 카데고리

컨텐츠의 내용 글의 작성 순서 모두를 지켰지만 카데고리 분류를 하지 않은 블로그가 간혹 보이긴 합니다. 블로그에서 카데고리는 중요한역활을 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들만 모아서 읽고 싶은 것만 읽을수 있는 편의가 있으니까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신이 귀찮다고 구독자에게 불편함을 선물하게 되면 결국 하루 평균수는 줄어들게 되고, 우리의 수익도 줄어들게 될것입니다. 그리니 모든 글을 순서대로 작성하고 유의할점을 모두 지켰다면 적절한 카데고리 선정은 필수입니다.

 

컨텐츠 기재 시간

몇일 간의 실험을 통해서 현재 저는 AM 11:00, PM 04:00, PM 07:00 3가지 시간 중에서 한가지를 골라서 작성 합니다. 혹은 예약을 걸어 둡니다. 11시는 점심 먹기 전의 시간이고 4시는 퇴근 전의 시간이고 7시는 밥을 먹은뒤의 시간입니다.

모두를 생각할수는 없겠지만 평균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쉬는 시간이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위 3가지 시간대에 글을 작성했을때 평소보다 유입량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컨텐츠마다 다를 수 있고, 개인의 차이도 있을테니 이점은 참고만 해주십시오

마무리

티스토리 글작성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봤습니다. 좀더 깊게 들어가면 좀더 상세하게 이야기 할수 있지만 그건 다음시간에 차차 업로드 하겠습니다. 현재 작성 하고 있는 글은 앞으로 현재 카데고리에 어떤 글들이 작성될 예정이며, 많은 팁들을 공유할 생각입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과 공통된 고민으로 소통을 많이 했으면 좋겠네요 기대가 되고 두근 두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애드센스 브랜드 안전성 콘텐츠에 대해서

저는 하루에 애드센스를 하루에 1시간에 정말 여러 번을 확인합니다. 이유는 브랜드 안전성 -> 콘텐츠 분을 보시면 광고 심사 센터가 있습니다. 구글에서 광고를 받아서 저의 블로그에 넣고 싶은

sisicoco.tistory.com

 

반응형

댓글